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대성직업전문학교

본문내용

본문

취업가이드
+ Home > 취업정보센터 > 취업가이드
면접 스타일별 공략법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5-02-05 11:48:55
    조회수
    647

올 하반기 취업 성공의 열쇠는 ‘면접’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갈수록 다채로운 양상을 보이는 기업의 면접방식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최근 온라인 리크루팅업체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제시하는 면접 스타일별 공략법에 대해 알아봤다.

◆ 이색 면접 - 단순하고 긍정적으로 사고. 마인드 컨트롤

산행면접, 축구면접, 술자리면접, 압박면접 등 기업의 면접방식이 다채로워지고 있다. 이러한 이색 면접에서는 당황하지 않고 헤이해지지 않도록 정신력을 무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압박면접처럼 지원자를 당황시키는 질문을 하는 경우는 당황하지 말고, 단순하고 쉽게 생각하여 답하는 것이 요령이다. 이 방식은 지원자의 순발력이나 창의력을 평가하기위한 것으로 당황하거나 지나치게 전문적으로 보이려 할수록 질문의 요지에서 어긋난 답변을 하게 된다는 점 기억하자.

◆ 프리젠테이션 면접 - 자신감 있고 설득적인 발표력

주제에 대해 일정 시간을 주거나 사전에 공지해 면접관 앞에서 발표하는 형식으로 자신감과 일관성 있는 논리력, 발표력이 중요한 평가기준이 된다. 또 발표한 내용 이상으로 자신감 있는 어투와 손동작, 시선처리, 서있거나 이동하는 자세 등의 발표태도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는 점 기억하자.

◆ 집단 면접 - 창의적이고 세련된 답변. 타 지원자 의견도 경청

한 사람 이상의 면접관이 한 사람 이상의 지원자를 동시에 평가하는 방식으로, 동시에 같은 질문을 하거나 각기 다른 질문을 하여 지원자를 비교 평가하는 것이 이 면접방식의 포인트다. 따라서 지원자 서로 비슷한 내용의 답변을 해도 불이익은 없으나 창의적이고 세련된 답변을 하는 지원자가 더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

◆ 개별(단독) 면접 - 논리적이고 조리있는 화법

한 사람 이상의 면접관이 지원자 한 사람을 면접하는 ?개별 면접?은 지원자에 따라 면접시간이 길거나 짧을 수 있고, 면접자의 주관이 높이 작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현재 공무원 면접을 비롯 일반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면접방식이다. 이 면접에서는 구직자가 주눅들거나 긴장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자연스럽게 긴장하지 않고 대화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상대가 나에게 호감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대화법이 중요하므로 평소 논리적이고 조리있게 말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

다음글이 없습니다.